티스토리 뷰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확인 방법 바뀐 홈택스


사업자등록번호는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조건인데요. 사업을 시작하고 개시사실을 알리기 위해 관할세무서에 신고하는 절차를 거치게됩니다. 



세법에 의무사항으로 사업자등록이 규정되어 있으며 관할세무서에 신고를 하면 사업자등록번호와 함께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게 되는데요. 사업자등록증은 각 사업장마다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고유번호 입니다.



말하자면 사업장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사업자등록번호 체계는 모두 10개의 숫자가 ○○○-○○-○○○○○ 형태로 표기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의미는 앞의 세 자리 수는 국세청과 세무서별 코드이고 가운데 두 자리 수는 개인과 법인을 구분하는 코드입니다. 



끝의 다섯 자리 수 중 앞에서부터 네 번째까지의 수는 과세사업자, 면세사업자, 법인사업자별로 등록 또는 지정일자를 일련번호로 나타낸 것이고 맨마지막 자리 수는 전산시스템으로 오류를 검증하기 위해 부여되는 검증번호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홈택스를 이용해 쉽게 확인하기


개인 또는 사업자의 세금 관련 업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검색창에 홈택스로 조회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택스에서는 세금종류별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각종 신고나 조회 및 발급 등을 쉽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사업자등록을 눌러 고유번호 조회로 이동합니다.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정확히 사업자등록상태를 조회 하는 것인데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휴폐업 신고, 민원증명, 조회관련 서비스를 모두 이용 할 수 있는데요. 개인이나 사업자 등 로그인한 사용자 유형별로 이용가능한 메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눌러줍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한 메뉴입니다.



조회 결과는 사업자의 과세유형(일반/간이/면세 등)과 사업자의 현 상태(계속/휴업/폐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는 않은 사업자번호인 경우는 사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로 표시됩니다.



자신이 조회하고자 하는 번호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중간에 '-'를 표시 하지 않고 숫자만 그대로 입력해도 자동으로 000-00-000로 표시가 나타납니다.



제가 조회한 번호는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라고 조회 되었는데요. 만약 조회 당일에 해당 업장에서 신규등록, 휴업 또는 폐업 등 변경사항이 있다면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영업일 기준 하루나 이틀 뒤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을 확인했는데요. 사업자등록 번호 외에 주민등록번호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바로 밑에 있는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조회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정보주체로 부터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인을 해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안내사항이 나오는데요. 꼼꼼하게 읽어보는게 좋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소유자의 동의를 받은경우에만 조회가 가능한데요. 동의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조회대상자 당사자에게 동의를 받은 근거를 보관하고 있는지 답하고 동의받은 날짜를 기입한 후 조회 목적을 간단하게 기재합니다.



위의 사항을 모두 입력한 다음 조회하고자 하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사업자등록상태가 나타나게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지금까지 홈택스를 이용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확인 방법과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