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퇴직금 지급기준

어디까지 2020. 6. 23. 14:36

퇴직금 지급기준


오늘은 퇴직금 지급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퇴직금이란 해당 사업장에 계속근로기간 1년이 된 근로자에게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퇴직 근로자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설정된 제도 입니다.



쉽게 말해 1년이상 계속근로한 근로자에게 퇴직금이 발생하고 퇴직시에 반드시 지급하게 되어있는데요. 이전에는 중간정산이라는 개념으로 내가 회사를 계속 다니고 있는 중에 그동안 쌓인 퇴직금을 퇴직 하지 않고도 정산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퇴직금은 퇴직한 근로자를 보호하는 개념으로 중간정산 제도는 몇년전에 변경되었는데요. 특정한 몇가지 사유(자택구매 등)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사례는 불가능 합니다. 그렇다면 퇴지금 지급기준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퇴직금 지급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것 중 그 첫번째는 바로 계속근로기간 1년 인데요. 1년 이상 주 15시간 이상 근로한 근로자가 그 지급대상이 됩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금액은 퇴직 직전의 3개월 동안 받은 임금의 평균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지급하게 되는데요. 세금을 제외하기 전 급여액으로 계산됩니다.



마지막으로 퇴직금 지급기준으로 근로자가 퇴사를 한 경우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게 되어있는데요. 예외사항으로 특별한 사정이 있어 당사자 간의 합의를 한 경우는 지급기일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