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결혼식 부모덕담

어디까지 2020. 7. 6. 14:39

결혼식 부모덕담


주례없는 결혼식이 대중화 되고 최근 코로나19여파로 인해 스몰웨딩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예식 순서에서 빠지지 않는 부분이 바로 결혼식 부모덕담 순서 입니다. 



이제는 결혼식 준비 과정에 부모덕담도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되었는데요. 물론 말그대로 부모님께서 앞으로 부부로서 첫걸음을 내딛는 자녀에게 하고싶은 말을 담백하게 결혼식 덕담으로 이야기 하면 됩니다.



하지만 결혼식은 자녀외에도 부모님의 친척 지인들도 모두 참석하는 자리입니다. 당연히 부담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이 미리 준비하고 읽어보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이에 자녀들이 부모님 덕담에 대한 부담을 줄여들이기 위해 미리 예문을 찾아 프린트해서 큰 틀을 잡아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첫 인사말과 끝 인사말은 예시의 인사말을 넣고, 그 사이사이 부모님이 진짜 들려주고 싶어하시는 말씀을 끼워넣으면서 자연스럽게 완성해 결혼식 부모덕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결혼식은 각자가 아닌 다함께 만들어가는 인생의 중요한 시작의 행사이기 때문이죠. 그런 의미에서 예시문을 가져왔는데요. 적절히 인용해서 사용하셔서 좋은 덕담을 완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결혼식 부모덕담 예시1


안녕하세요. 저는 신랑(신부) 아버지 000입니다. 먼저, 오늘 이렇게 좋은날 결혼식을 빛내주시기 위해 먼길 마다 않으시고 참석해 주신 양가 친지분들과 하객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제 앞에있는 이 선남선녀가 부부의 연을 맺는 뜻깊은 날입니다. 이렇게 의미있는날 부모로서 또한 인생의 선배로서 몇가지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앞으로 긴여정을 부부라는 이름으로 둘이서 함께 나아갈때, 좋은날 기쁜날도 있지만 힘들고 어려운 날도 많을 거란다. 인생의 역경이 찾아왔을때 서로 흔들리지 않는 길은 서로 충분히 이해해주고 믿어주는거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대화를 나누고 거짓말은 하지 않아야해. 서로가 서로의 입장에서 서서 충분히 생각해보고 진지하게 믿어주는 것이 살아가면서 얼마나 큰힘이 되는지 모른단다.


그렇게 서로를 믿고 의지하면서 살아가는 행복한 부부가 되기를 이 아빠는 진심으로 바란다. 사랑한다. 


아울러 이자리를 빛내주시고 참석해주신 하객여러분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결혼식 부모덕담 예시2


안녕하십니까? 저는 신랑(신부)의 아버지 000입니다.


오늘 이렇게 뜻깊은 결혼식을 빛내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양가 친지분들과 하객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랑 신부를 이자리에서 보니 '참 선남선녀가 따로 없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이제 오늘, 신랑 신부는 양가 부모와 친척 및 하객여러분들 앞에서 부부의 연을 맺는 새로운 인생의 시작점 앞에 서있습니다.


새로운 출발선 앞에 서 있는 신랑 신부에게 인생의 선배로서 몇마디 간략한 부탁의 말을 하려고 합니다.


자라온 환경과 성격이 다른 두사람이 부부라는 인연의 테두리 안에서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은 쉽지만은 않은 길일 것입니다.


살다보면 견디지 못할 어려움과도 마주치게 되는 날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 과정을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부부의 이름으로서 헤쳐나간다면 두사람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더 단단하게 성장해나갈것입니다. 


신랑 신부는 매사에 서로를 보석처럼 귀하게 여기고 아끼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며,


내 며느리이자 딸000야, 내 아들000야! 


사랑하고 오늘 이렇게 함께 할 수 있어서 참 행복하구나.


다시한번 이렇게 뜻깊은 날을 함께 해주신 모든 하객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중간중간에 자녀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추가로 넣거나 수정하면서 내용을 보충하시면 되는데요. "누구누구야"라고 하며 사위(아들), 딸(며느리)에게 덕담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좋은날 좋은일 있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