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모바일 스마트폰 이용

힘들었던 지난 한해가 지나고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매년 초에는 직장인들의 연말정산이 돌아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의 거의 모든 자료라고 할 수 있는 간소화서비스 모바일 이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2021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모바일 오픈은 1월 15일 금요일 부터 입니다. 오픈일 부터 작년 2020년의 연말정산 제출서류에 해당하는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가 가능 합니다.



우선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모바일 이용을 위해 [손택스]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해주세요. 지난해에 설치하셨던 분들은 어플을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의 스마트폰 앱인 손택스를 설치하셨다면 앱을 열어 실행해주세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부터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 인증 로그인을 하셔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인증서/아이디/생체인증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 세가지 방법으로 손택스 메뉴들을 이용 할 수 있지만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인증이 되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를 반드시 이용해야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지만 최근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 인증수단이 많아졌습니다. 단, 1월 중순 현재 카카오톡 지갑, 패스 인증 등 사설업체의 인증수단은 모바일에서는 이용이 안되고 있습니다.(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하나 기간은 확실하게 이야기 하지 않음)



인증서 로그인은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 하는 방법입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된 것일 뿐이니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이디 로그인은 아이디로 회원가입 한 후 로그인하는 방식인데요. 손택스 메뉴 이용은 가능하나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시에는 다시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 되도록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체인증 로그인은 내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얼굴인식이나 지문인식을 등록하여 로그인 하는 방식인데요. 제가 지문인증으로 로그인 해보니 간소화서비스 이용시에는 다시 인증 하라고 뜨더라구요. 그래서 결론은...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는게 '처음부터 속편하다' 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로그인에 성공하였다면 상단 메뉴 중에 조회/발급 메뉴를 눌러주세요. 하단의 두번째 연말정산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서비스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이용하는 간소화서비스 자료조회 및 제공동의 현황조회 등의 연말정산 메뉴를 대부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하위 메뉴가 열리면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를 눌러 지난 2020년 간의 내 자료를 조회 합니다. 사실상 회사에 제출할 서류는 거의 이 내용이기 때문에 여기서 조회 안되는 금액이 있을 경우만 추가로 증빙 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됩니다.



이제 각 항목별로 [조회]버튼을 모두 눌러주어야 하는데요. 건강보험료-조회, 국민연금-조회, 의료비-조회 이렇게 모두 눌러서 금액을 확인해주세요.



조회를 하면 이렇게 각 항목별 내 2020년 자료가 조회되는데요. 아래 상세 버튼을 누르면 상세내역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조회가 안되는 내용이 있다면 해당 기관(병원 등)에 연락해 따로 증빙 자료를 받아 직장에 추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항목의 조회를 눌러 숫자를 확인하였다면 [일괄내려받기] 버튼을 눌러 파일을 모바일로 저장합니다.



문서열기 암호설정의 경우는 회사에서 특별히 요청한게 아니라면 선택하지 마시구요. 개인정보 공개여부는 내 주민등록번호를 모두 공개하느냐 뒷번호는 비공개처리하느냐의 선택 입니다.


내려받기를 눌러 파일을 저장하시고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 문자 등으로 파일을 첨부하여 담당자에게 전송하거나 종이로 출력하여 제출하면 됩니다.(직장 담당자가 요청하는 대로 파일 또는 종이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